투자, 재테크, 분양/부동산리츠

부동산리츠 - 리츠에는 일반 리츠와 CR리츠가 있는데 어떻게 다른가요?

부동산직거래119 2015. 3. 7. 10:07

[질문]
리츠에는 일반 리츠와 CR리츠가 있는데 어떻게 다른가요?

 


 

  

[답변]

안녕하세요? 부동산직거래 부동산119 ( www.bd119.com ) 입니다. 일반리츠는 회사형태가 실체 회사(자본금 5백억원 이상)이고 설립 시 현물출자는 불가능하며 설립 후에는 건교부 개발사업 인가 후 가능합니다.

 

상장 및 등록요건을 구비시 즉시 상장등록되며 자산운용위탁은 임의사항이나 위탁 시 자산운용업무 전부의 위탁은 불가능하며 자문 및 평가는 부동산 투자자문사에 위탁 가능하고 개발사업 시 평가는 반드시 부동산 투자자문사에 위탁하여야 합니다.

자산구성은 총자산의 70% 이상은 부동산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총자산의 90% 이상은 부동산, 부동산관련 유가증권, 현금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개발사업은 자가자본의 30% 이내에서 가능하며 상장 및 등록 후 건교부장관 인가가 필요합니다. 원칙적으로 부동산은 취득 후 3년 이내, 나대지는 개발사업 시행 전에는 처분이 제한됩니다.

CR리츠의 회사형태는 명목상 회사(자본금 5백억원 이상)이고 현물출자는 설립시 자본금 30% 이내에서 가능하며 설립 후 건교부 개발사업 인가 후 가능합니다.

 

상장 및 등록요건을 구비시 즉시 상장등록 됩니다. 자산은 자본금 70억원 이상, 자산운용전문 인력 5인 이상 보유한 자산관리 회사에 업무위탁이 가능하며 위탁시 자산운용업무 전부의 위탁은 불가능합니다.

자문 및 평가는 부동산 투자자문사에 위탁가능하며 개발사업 시 평가는 반드시 부동산 투자자문사에 위탁해야 합니다. 자산의 구성은 총자산의 70%이상을 기업의 구조조정과 관련된 부동산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개발사업은 자가자본의 30% 이내에서 가능하며 상장 및 등록 후 건교부장관 인가가 필요합니다. CR리츠의 경우 부동산 처분 제한은 없습니다.

그리고 실체회사란 회사가 실제로 존재하며 임직원이 상주하고 지점이 있어 자산의 투자 및 운용을 직접 담당하는 회사이며 명목상 회사는 회사에 상주하는 임직원과 회사 지점이 없어 자산의 투자 운용 및 일반적인 사무 등을 제3자에게 위탁하는 ‘페이퍼 컴퍼니(paper company)'입니다.

일반 리츠와 CR 리츠 거래소 상장 폐지요건을 보면 일반리츠의 경우 2분기 연속 자산의 90% 이상을 부동산 등에 투자하지 못하거나 매 사업연도 이익 배당금을 90% 이하로 배당할 경우 폐지되고,

 

CR리츠의 경우는 2분기 연속 총 자산의 70% 이상을 구조조정 부동산에 투자하지 못할 경우와 매 사업연도 이익 배당금의 90% 이하로 배당할 경우 폐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