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재테크, 분양/부동산투자시 주의사항

부동산투자방법 - 상가투자 실패하지 않는 방법은?

부동산직거래119 2015. 3. 7. 12:18

[질문]
올해 정년퇴직을 앞두고 있습니다. 퇴직금으로 상가에 투자해 보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손해 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부동산직거래 부동산119 ( www.bd119.com ) 입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의외로 고수익을 내는 상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상가들을 볼 때마다 나도 하나쯤 목 좋고 수익률 좋은 상가를 갖고 싶어 하는게 투자자들의 당연한 생각이고 또한 대부분의 재력가들은 매월 발생하는 임대수익이 금리의 몇 배씩 되기도 하는 상가건물 하나 정도는 소유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상가는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해야 실패하지 않을까요? 기본적으로 부동산 투자는 개발 호재와 재료에 따라 투자의 성패가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가 역시 개발 여건에 따른 상권의 확장과 활성도가 예견되는 곳이 투자의 적격지이며 신설되는 도심의 업무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의 지하철 역세권이나 재개발, 재건축으로 인한 신흥 소비층이 유입되는 지역의 역세권 등이 도심 상가 투자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도심지 상권은 신설 지하철 역세권 등이 들어서면 기존 상권의 틀이 급변하는 경향을 보이고 신흥 상권이 활성화 되면 주변 상권을 장악하는 특성이 있어 가급적 새롭게 개발 되는 곳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도심에는 재개발,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는 곳이 많고 신설 지하철 노선 공사가 한창 진행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롭게 형성되거나 상권의 확장 및 활성도가 좋아질 곳이 곳곳에 산재되어 있습니다.

먼저 2007년 말 완공되는 지하철 9호선 1단계 구간이 신흥 역세권이나 환승역으로 부각되고 있어 관심을 갖아야 합니다.

 

유망 역세권으로는 노량진, 제일생명 사거리, 흑석, 당산역세권이 상권의 활성도가 매우 좋아질 수 가능성이 높고 도심의 재개발이나 재건축, 새로운 개발 재료에 의한 신흥 상권이 형성 될 수 있는 곳은 동부 지검과 청계천 공구 상가들이 이주가 예정되어 있는 문정역 일대와 장지역 일대가 신흥 상권으로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법조단지가 이주하게 되면 법무사 등 유관 업종이 함께 들어서기 때문에 사무실 임대 수요 및 먹거리 등의 상권으로 급부상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재개발 재건축에 따른 지역은 재개발이 예정되어 있는 거여역 일대와 마천역 일대. 잠실1,2,3,4 단지가 재건축중인 잠실의 신천역 일대가 유망 투자처로 꼽을 수 있습니다.

 

분당의 정자지구 역시 인근에 판교가 들어서고 신분당선이 강남으로 이어지게 되면 상당한 세력을 지닌 환승역으로 탈바꿈할 가능성이 많아 유망 투자처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신흥 택지 개발 지구는 분양가를 고려해 초기 투자 보다는 분양가 조정기를 판단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최근 상가 시장에 기대치가 높아짐에 따라 분양가에 거품이 상당부분 얹혀져 있을 수 있으므로 거품제거 시기를 잘 헤아려야 합니다.

 

상가에 투자를 고려 할 때에는 자금 계획이 명확해야 합니다. 금융권 대출을 이용해 주택처럼 지렛대 효과를 보기엔 상가가 안고 있는 변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만약의 경우 공실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위의 내용들만 잘 준수하신다면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