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이사 지식정보/에어컨이전 설치안내

에어컨지식정보 - 에어컨냉방병 및 에어컨냉방증후군 이란?

부동산직거래119 2015. 4. 15. 15:30

[질문]

에어컨냉방병 및 에어컨냉방증후군 이란?




 


[답변]

 ■ 냉방병(냉방증후군)이란?

 

냉방을 하고 있는 사무실이나 일반 가정의 실내외 온도차가 섭씨 5-8도 이상 지속되는환경에서 생활할 때, 장시간 머물 경우 흔히 나타나는 증상, 섭씨 25~42도의 따뜻한 물을 좋아하는 레지오넬라균등 주로 미생물에 의해 오염된 공기가 순환하면서 호흡기를 통해 들어와 감염되며 두통, 피로및 무력감, 집중력 장애 등을 유발하는 증상을 말한다.


 

1. 최근 들어 실체가 드러나고 있는 것으로 에어컨의 냉각수가 세균들로 오염되고, 이 세균들이 냉방기를 통해 전 빌딩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것. 증상은 일반 감기와 비슷하다. '여름 감기'에 걸렸다면 일단 이를 의심해 봐야 한다.


 

 

2. 무더운 날씨인데도 에어컨으로 내부 온도를 너무 낮게 하는 바람에 몸이 외부-내부의 온도 사이에서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자율신경계 탈진에 의해 나타난다.


온도가 올라가면 '순응'이라는 과정을 거쳐 몸이 더위에 적응하게 되는 데는 약 12주의 기간이 걸린다. 이 순응기간에는 자율신경계에 무리가 생겨 피곤하고 소화가 잘 안 되며 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기간만 지나면 몸은 새로운 환경에 맞게끔 자동조절이 된다.


그런데 무더운 여름에 에어컨으로 냉방된 실내에서 지내면 여름이 되어도 '순응'의 기회를 잃어버리고 만다. 이처럼 '순응'기간에 발생하는 자율신경계 탈진증상이 계속 나타나는 것이 또 다른 '냉방병'이다.



 

 

3.'빌딩 증후군'의 일종으로 냉방을 위해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다.


이는 에어컨 청소를 등한히 하거나 흡연 등으로 실내에 오염 물질이 계속 유발될 경우 더욱 심각해진다.문명의 이기에 의한 이같은 '냉방병'은 조금 신경을 쓰면 예방이 가능하다.


먼저 에어컨을 1∼2주마다 한번씩 규칙적으로 청소해줘야 한다. 큰 빌딩에서 일하는 사람은 그 빌딩의 냉각수 관리가 잘 되는지를 한번 확인하여 보는 것도 좋다.


다음으로는 한두 시간마다 외부 공기와 환기시켜 주어야 한다. 실내에서 담배 피우는 사람이 있을 때는 더 자주 환기를 해야 한다. 가급적이면 실내흡연을 피하도록 한다.